기울찌 초보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댓글
관리자 2020.09.06
15  

기울찌 초보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기울찌를 처음 써보고싶어서 콰트로 기자쿠라 수제찌 등등 여러가지 보고있습니다 . 선택 장애가 와서요 . 저는 주로 감성돔 낚시를 합니다 . 저부력으로 필요한 호수랑 추천해주실만한  제품 있을까요?
태풍이 또다시 옵니다 . 무탈하게 잘  이겨내주세요!항상 안낚하십시요

   

이름아이콘 북회귀선
2020-09-05 17:40
저는 기울찌는 박갑출 프로님의 기울찌를 즐겨 사용합니다.
크기도 S, M, L세가지가 나오기 때문에 용도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구요
야간에도 사용이 가능 하도록 되어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감성돔 전유동을 생각하신다면 M싸이즈 B, 2B, 3B정도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하시기 바랍니다.
   

이름아이콘 앙지
2020-09-05 18:51
혹시 여부력  많이 예민 한가요?
북회귀선 여부력은 조금 있는 편입니다. 9/5 21:18
팔방찌 매듭없는 전유동채비 자체가 예민성을 의미하기에 여부력이 많고 적고는 예민성과는 상관관계가 크지 않습니다.
.
하지만 찌에 표기된 규격은 사용지와의 약속이기에 표기부력은 정확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전유동낚시는 찌에 부력이 많아도 채비내림이 불가하진 않고 어신확인에도 무리가 없죠..
반대로 찌가 가지는 한계부력 이상의 다소 과한 봉돌을 달아도 매듭고정이 없기에 찌는 잠기지 않고 채비내림이 가능할 수도 있죠..

하지만 찌가 가지는 부력과 봉돌을 포함한 밑채비 상호간의 균형(발란스) 맞춤은 찌의 반응표출에서 큰 차이를 보여주기에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찌의 반응 표출에는 채비정렬, 잡어공격, 해초걸림, 바닥찍음, 밑걸림 등이 있습니다..

전유동낚시는 직립찌(90도), 기울찌(30~75도 등), 누울찌(180도) 등 각도와 무관 사용할 수 있고 고유각에 따른 장/단점은 있습니다..

찌가 가지는 부력과 봉돌을 포함한 밑채비의 균형이 잘 맞는 채비구성과 그러하지 못한 채비구성은 입문시 전유동낚시를 어렵게하고..
전유동낚시가 가지는 본연의 묘미를 알고 실행함에 있어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팔방찌

구멍찌 각도를 낚시인이 자유롭게 바꾸어 사용힐수 있는 이론을
고안하여 개발해본자의 경험치를 말하는 것입니다.
.
하나의 찌에서 부력과 경사각도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어
찌를 여러개의 구입 휴대가 필요성이 없고
원줄자르고 찌를 교환하는 불편 또한 없겠죠.


충남예산군
2020-09-06 18:37
제경우 감성돔 낚시만 하는데요
오로지 기울찌만 씁니다 저는 채비내림 속도가 빠른 기울찌는 한호수 낮게 잡습니다 직립찌 b가 적당한 상황에선 기울찌는 0 쓰고 직립찌2b가 적당한 상황에선 기울찌는 b찌를 선택합니다 전유동하기 좋은조류에선 카주경기,17gtr찌가 좀 예민해서 좋았고 조류빠른곳은 슬림형인 에보찌가 젤로 좋았습니다 쿠지라의경우 조류가 약할때 좀더조류 영향을 잘받아 좋았습니다
팔방찌 채비내림의 순서는 직립찌 < 기울찌 <누울찌 순 입니다..
누울찌를 사용하시면 한단계 더 낮출 수 있습니다.


9/6 09:16
정우성떠샤 금방 17키자쿠라투제로 기울찌 l싸이즈샀는데 m이랑 크기말고 필드에서 차이가 무었인지요 9/6 13:57
팔방찌

동 찌를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표기부력이 같고 사이즈가 다르다면 필드에선 원투성, 조작성 그리고 안정성에서 차이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전유동은 예민성을 의미하기에 사이즈에서 아주 큰 차이가 아니라면 예민성은 그리 중요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가까운 거리 중표층을 노린다면 예민성에서 차이가 없지 않다고 보지만 찌가 너무 작다면 자중이 가벼울 것이고 채비내림 등 조작성에서 크게 불리하다고 생각합니다..
.
제가 고안한 찌는 대형, 중형, 소형, 극소형 등 4개가 있고 각기 사이즈가 다르지만 극소형 찌는 사이즈가 너무 작고 가벼워 전유동낚시에 사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팔방찌
2020-09-07 09:26
낚시를 함에 있어 감성돔의 시원한 입질은 한순간 잠시 이지만..
잡어공격, 해초걸림, 밑걸림에 의한 고전의 시간은 낚시를 하는 내내 같이한다고 생각합니다...

채비내림이 어렵고 잡어에 의한 미끼도둑, 밑걸림에 고전하는 시간이 휠씬 많기에..
전유동낚시는 어렵고, 힘들고, 실망하고, 포기하게 되는 이유라고 봅니다.
특히 입문시절에는.

그러한 부분을 대부분 해소할 수 있는 기법이 복수찌 전유동낚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수평각을 가지는 2개의 찌를 사용하는 복수찌 전유동은 밑채비의 실시간 상황변화를 기존의 어느 찌나 채비방법 보다 명확히 보여 줍니다...


-댓글 작성하기
게시판 댓글쓰기